FANDOM

기저핵은 수의근 운동조절, 학습, 이갈기와 같은 습관, 눈동자 움직임, 인식, 감정을 포함한 많은 기능들과 관련이 있다. 기저핵(basal ganglia)은 대뇌반구의 중심부위에 자리잡은 큰 핵의 집단이다. 한의학에서는 기저핵 기능의 회복을 돕고, 환자의 심리적 불안감을 낮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통해 진전증을 치료를 한다. 피질기저핵변성은 한쪽에서 파킨슨 증상과 함께 고위피질기능의 저하가 함께 발생하여 점차 진행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한쪽 팔다리에서 동작을 수행하는 기능이 떨어져서 마비가 없음에도 ‘쓸모없는 팔’이 되고, 심한 경직 현상이 생깁니다. 질병이 진행하면 반대쪽에도 증상이 나타나지만, 처음에 증상이 시작된 쪽에서 계속 심한 양상을 보입니다. 인지기능장애가 동반되고, 초기에 중심장애가 발생하여 독립 보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뇌자기공명영상에서 비대칭적인 전두엽의 위축 소견 및 뇌 양전자 단층촬영에서 전두엽 및 뇌기저핵의 비대칭적 대사 저하 소견이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저핵(basal ganglia)은 대뇌반구의 중심부위에 자리잡은 큰 핵의 집단이 다. 기저핵은 부분적으로 시상을 둘러싸고 있고, 또 기저핵 자체는 대뇌 피질과 백질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기저핵은 선조체(corpus striatum)라고도 칭하며 운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추체외로 운동계(extrapyramidal motor system)의 중요한 일원이다. 이 계와 필적하는 중요한 운동계인 추체계 (pyramldal systcm)는 대뇌피질에서 시작한다. 기저핵을 이루는 주요 세부 구 조물로서 미상핵(caudate nucleus), 피각(putamen) 및 담창구(globus pallidus)가 있으며, 이들은 대뇌피질, 시상, 시강하부, 망상체, 중뇌의 일부 및 척수와 연결되어 있다. 중뇌의 흑질과 적핵도 보통 추체외로 운동계에 포한 되는데, 이들 역시 선조체와 연결되어 있다. 기저핵은 바깥쪽에서는 보이지 않으며, 외측으로는 외섬유막(external capsule)을 경계로 그 바깥쪽으로는 전장(claustrum, 담장)과 최외섬유막 (extreme capsule), 뇌섬엽(insula) 피질이 있다. 기저핵의 내측 뒤쪽은 내섬 유막(internal capsule)에 의해 시상 (thalamus)과 구분된다. 이 구조의 앞쪽 과 위쪽은 외측뇌실(lateral ventricle)에 면해 있으며, 아래쪽 내측에는 전관 통질(anterior perforating substance)이 있다. 기저핵의 아래쪽 외측은 변연 엽(limbic lobe)의 해마옆이랑(parahippocampal gyrus)과 측두엽 피질 (temporal cortex) 안쪽의 대뇌백색질에 의해 싸여 있다.

  1. 미상핵(caudate nucleus,尾狀核) 대뇌반구(大腦半球)의 기저부(基底部:바닥 부분)에 있는 회백질(灰白質)로 측뇌실(側腦室)에 면해있고, 장소에 따라 이 뇌실벽(腦室壁:뇌방의 벽)이 뚜렷하게 부풀어 있으며, 골격근의 무의식적인 운동이 잘 통제되어 일어나게 하는 작용을 한다한다.
  2. 렌즈핵(lenticular nucleus)
  3. 편도체(amygdaloid body)
  4. 중심고랑(central sulcus)
  5. 외측고랑(lateral sulcus)

우리는 기저핵이 운동통제와 관계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 인간에 있어 기 저핵의 손상 후에 일어나는 몇 가지 증후군 중에서는 파킨슨씨병이 가장 잘 알 려져 있다. 파킨스씨병은 진행성 만성운동장애이다. 이 병의 발생률은 인구 십 만명 당 백 명 정도이지만, 노인에게서 발생률이 높다 파킨슨씨병의 장애 정도 는 사례에 따라 다양하며, 움직이는 데 약간 곤란을 보이는 것부터 심각한 손상 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들은 느리게 발을 질질 끌고 다니며, 등이 구부정하고, 환약을 굴리는 것과 같은 손가락 동작을 반복할 때도 있다, 파킨슨씨병의 주요 증상은, 수의적 운동을 시작하고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이것은 근육이 너무 이완되어서가 아니라, 휴식시에도 근육 긴장이 너무 높아져 있기 때 문이다. 이 병에 걸린 사람들은 사지가 현저하게 떨리는 경우가 많다. 현대식 치료는 파킨스씨병의 증상을 많이 완화시켜 주었다. 실로 이런 치료는 신경과학 의 기초 연구에 의해서 거둔 성공담 중의 하나이다.

파킨스씨병은 기저핵의 이상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파킨스씨병을 앓던 사람들의 사 후 뇌 부검은, 이들이 정상인보다 흑질의 뉴런이 훨씬 적음 을 보여 주었다. 흑질은 중뇌의 구조물로서, 그 뉴런들이 멜라닌 색소 때문에 검게 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 붙여졌다. 흑질의 주요 투사영역은 기저핵의 한 부분인 미상핵이다. 이 병에 대한 이해는, 신경 전달 물질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조직형광기법(histofluorescence method)의 개발에 따라 급속도로 이룩되었다. 사망한 파킨슨씨병 환자의 뇌를 검정하여 보니, 흑질과 미상핵 내 의 도파민 함량이 현저히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파킨슨씨병 환자들의 기저핵 내에 도파민이 부족하다는 발견에 의해 즉시 하나의 치료법이 제안되었다. 즉, 도파민을 주는 것이다. 이 치료법이 시도되었 으나 불운하게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도파민이 혈뇌장벽을 통과하지 못한다는 것이 판명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뉴런 내에서 도파민을 만들어 내는 선구물질 인 L-도파는 혈뇌장벽을 통과한다. L-도파의 투여는 미상핵에 투사하는 흑질 내 의 얼마 남지 않은 도파민세포로 하여금 더 많은 도파민의 생산을 가능하게 하 여, 보다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완벽한 치료는 없으며, 부작용 없는 약 또한 없다. L-도파는 식욕감퇴와 때 로는 메스꺼움, 구 토, 기타 불쾌한 효과를 일으킨다. 이러한 부작용은 다른 약 으고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1982년에 이같은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새로 운 형태의 L-도파가 실험실에서 제조되었다, 한편, 도파민 자체가 뇌에 도달할 수 있도록, 혈뇌장벽을 통과하는 지방성 분자와 도파민을 결합시킨 약이 개발되 었다. L-도파나 기타 도파민 약물이 초래하는 여러 부작용 중 한 가지 부작용 은 매우 심각하다. 즉, 이런 약물이 일부 파킨스씨병 환자들에게 정신분열증과 유사한 심각한 정신병 증상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왜 운동계인 기저핵에 서 정상적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는 약물이 때때로 정신병을 일으키는가? 그 이 유는, 기저핵이 뇌 내의 유일한 도파민 회로는 아니라는 것이다. 도파민을 함유 한 뉴런들은 기저핵뿐만 아니라 변연계와 대뇌피질에도 투사되어 있다. 만약 이 러한 다른 도파민계가 파킨슨씨병 환자에게 있어 정상적이라면 L-도파의 투여 는 도파민의 과잉생산을 일으킬 것이다. 도파민 과다 가설은 실제로 현재 정신 분열증의 원인에 대한 주요 가설이다.